(Youtube)박혁거세의 기이한 죽음과 상징적 비밀 | 댓글 및 내용

(Youtube)박혁거세의 기이한 죽음과 상징적 비밀 | 댓글 및 내용


 from: 박혁거세의 기이한 죽음과 상징적 비밀 | feat. 고대 이집트 오시리스. Youtube. Archived from the original on 2023-08-14. Retrieved from 2023-09-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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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생성)동영상 자막:

신라의 시조는 박혁거세입니다 이분이-어떻게 태어나신지는 다들 한번-들어보셨을 겁니다 아시다시피 알에서-태어나셨습니다-그런데 혹시 어떻게 돌아가셨는지-기억이 나십니까 이번 영상에서는-신화 속 이분의 탄생과 특히 죽음에-대해서도 다뤄보고자 합니다 사실-아래에서 태어난 난생 설화를 가진-시조 이분만은 아니죠 

부여의 시조-동명 고구려의 시조 주몽 가야의 시조-김수로

교회 신라의 탈의 이사금과 기말지도-난생 신화를 가집니다이는 비범한-인물의 탄생을 상징하는 것으로 전-세계에서 보편적으로 나타나는-요소이기도 합니다-그런데 성공유사와 삼국사기에 따른-박혁거세의 난생 신화는 그 누구보다-신성스러움으로 점철되어 있습니다-천신의 사제인 말 그것도 백마의 Bo-아래 지상의 성스러운 아래 형태로-강림하였고 예사로운 날이 아님을-암시하듯이 하늘에서 빛으로이 알을-비춥니다 그리고이 알이 위 있는 것은-숲과 우물 근처입니다-우물은 생명 만물의 근원인 물 성수를-상징하기도 하며-숲 폭은 나무는 하늘을 향해 힘차게-쭉 뻗은 모습을 통해서 하늘과 땅을-이어주는 신성한 나무로 혹은 우주의-중심이 되는 나무라는 뜻에 우주수-등으로 불리며 신성시 되기도-하였습니다 그리고 박혁거세라는-이름의 의미는-밝게 세상을 다스린다 해처럼-밝은 세상을 만든다입니다-혁거세 왕을 불구네 왕이라고도-칭하는데 불군에는 사로의 전통적-조상신인 태양신으로 파악하기도 합니다-그리고 파란색이에서는-박혁거세를 시조 일광지신 즉-태양신으로 표기하고 있습니다 사실-앞서 언급한 요소들 중에서 하나만-성립해도 인물의 영웅적 위대함과-성스러움이 표현되는데 우리의 박혁거세-왕은 모든 요소들을 가지셨습니다-심지어 태어난 그의 모습은 단정하고-아름다웠다고 하니 한마디로-잘생기기까지 하셨 되는 겁니다 이런-태양신 혹은 천신 천손의 dna를-지닌 박혁거세 왕이 태어날 당시 신라-즉 사로에는-고조선의 유민들이-6촌을 이루고 살았다고 합니다 그들이-알을 발견하였고 그 아래서 혁거세가-태어났으며 그가 13세가 되던 해-사로 계림국의 왕이 됩니다 그리고 나라를-다스린지 61년 만에 하늘로-올라갑니다

즉 돌아가십니다 그런데 어찌된 일인지-7일 후에 그의 시신은 머리와 사지가-다섯 부분으로 흩어져 땅에 떨어집니다-사람들이 시신을 하나로 수습하여-장사를 지내려고 하자 큰 뱀이 방해를-했다고 기록하고 있습니다-먼저 시신이 땅에 떨어지는 것도-귀괴한데 머리와 사지가 다섯 부분으로-분리되어 떨어집니다-시신이 분리된다 예사롭지 않지만-어딘가 익숙하기도 합니다 바로 고대-이집트의 오시리스 신화가 연상되는-부분입니다 오시리스는 이집트의-왕이었는데 그의 형제 세트와이-전투에서지고 죽임을 당합니다 세트는-옴시리스의 시신을 갈기갈기 14-토막으로 찢어서이 집 저녁에-뿌려버립니다 그래서 오시리스의-무덤으로 알려진 곳이 14군데가-있기도 합니다 오시리스는 저승의-신이자 부활의 신으로 잘 알려져-있지만 농업의 신이며 풍요의 신이기도 합니다-농업의 신인 오시리스의 절단된 시신이-이집트 전역에 매장되었다는 신화는-고대 농업사회의 파종과 관련된 제의를-신화적으로 표현한 것으로 보기도-합니다 오시리스의 제의는 씨를 뿌리는-파종시계의 행해졌는데요-흙과 나달로 오시리스의 형상을 만들고-물을 주고 땅에 묻었는데이는 죽은-곡물신이 새 곡물로 재생 부활한다는 기대를-가지고 행하는 의식이었습니다-물론 우리가 잘 알듯이 오시리스의-시신을 그의 부인인 이시스가 모두-수습하여 오시리스는 부활되고-저승세계를 다스린다는 이야기도-있습니다 이처럼 시신을 분리하여-매장하는 것은 파-기니에 서세람 섬에-곡물 기원 신화인 하이누웰레에서도-살펴볼 수 있는데요 소녀의 시신을-잘라 분리하여 여러 곳에 매장을-했더니 국은 작물이 생겼다는 신화입니다-그리고 19세기 중엽 인도에서도-확인되기도 합니다-따라서 시신을 분리하여 농사의 풍요를-기원하는 제이드를 참조해서-박혁거세의 시신불리 역시 같은 원시-제이적 발상으로 파악하기도 합니다-한편 이러한 시체 절단은 북방아시아-대륙의 샤먼의 장르를 연상시킨다는 견해도-있는데이 둘의 공통점은 죽음과-부활이라 할 수 있습니다-즉 농업에서는 c가 썩은 것을-죽음으로 다시 싹을 틔우는 것을-부활로 이해하는 것입니다-죽음과 부활이 수학과 파종의 의미로-해석되는 사례는 메소포타미아 신화-중에서 이난나와 도무지 부부 이야기가-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박혁거세가 하늘로 올라갔다가-즉 죽었다가-7일만에 땅에-시신이 떨 가르친 것을 부활로-해석해서 농경의 수확 그리고-파종으로 이해하기도 합니다-관련하여 주목되는 것이 바로 뱀에-등장입니다

뱀은 사탄의 이미지가 강하지만-고대에는 풍요 돼지-물 부활 재생 등을 상징하는 동물이기도-합니다이 단어들은 별개의 단어로 보일-수도 있지만 모두 농업 농경이라는-용어를 하나로 꿰는 단어들이기도-합니다 우리나라의 사례는 아니지만-그리스 신화에서 대지의 여신인-가이아의 아들 피톤이 뱀의 형상이며-헤파이스토스와 아테나 사이에서 벌어진-사건 속에서 가이아가 느닷없이 임신을-해서 낳은 자식 반인반수의 반수 또한-뱀의 형상입니다-즉 농업의 토대이자 기반인 대지가 뱀과-밀접한 관련성이 있음을 알 수-있습니다

인디언 문명인 아즈텍 문명과-마야문명에서도-용의 성격에 가까운 깃털 달린 뱀-케찰코아틀과 쿠쿨칸은 시간-풍요 물 혹은 비의 신으로 농 안에 있어-중요한 신으로 상징됩니다-따라서 박혁거세에 시신을 하나로-수업하는 것을 방해하는이 뱀은 대지와-물 혹은 나아가서 농경 신화와 관련된-또 다른 힌트가 될 수 있습니다-한편이

뱀을 계룡으로 파악하는 의견도-있습니다 갑자기 계룡 하실텐데요 사실 계룡은-박혁거세 부인인 아령의 탄생과-긴밀한 관계를 보입니다-왕후 아령의 탄생도 예사롭지 않은-것이 이분 아령정이라는 우물에서-태어났고 삼국사기에 따르면-용의 오른쪽 옆구리-삼국유사에는 계룡의 왼쪽 겨드랑이에서-태어났다고 합니다-석가모니 즉 보따마시타르타와 같이-옆구리에서 태어난 점과 우물이라는-탄생지는 아령의 신성성을 표현하는-것이라 하겠습니다-왕후는 물 용으로 상징되는 대지 즉 지모신으로-이해되기도 합니다-박혁거세와의 결혼은-천신계와 지무신계의 결합 즉 하늘과-땅에 방법이라고 할 수 있는데 정치적으로는-혁거세 세력과 아령 세력의-혼인동맹으로 이해합니다-기록에는 박혁거세의 머리와 사지를-각각 장사를 지내 오름 즉 5개의-눈으로 만들었고이를-뱀에는 4등이라고 이름하였다고 적고 있는데요-경주에는 실제 오링이라는 명칭의-사적이 있습니다-그러나 삼국사기에 따르면이-음들의 주인공을-박혁거세뿐만 아니라 부인아령-신라 이대 남해왕 3대 유리왕 4대-파사왕의 것으로 적고 있습니다 그리고-무덤이 조성된 시기는 건국 초기가-아닌 보다 뒤씩인 마립간 그 시기에-조성된 것으로 보는 것이 일반적이어서-혁거세의 신체가 나뉘어 묻힌-눈이라고는 볼 수 없습니다-현재의 오링은 마립간기에 시조를-중시하는 인식과 함께-시조릉을 재정비한 것으로 해석되기도-합니다

신화라는 형식 속에는-역사적으로 해석해야 할 코드가 숨겨져-있습니다

처음 들으면 낯설고 이해하기 쉽지-않은 박혁거세의 신체분리와 매장 이에 대한-다수의 다른 의견들이 존재하지만-본 영상에서는 풍요를 기원하는 신화의-초점을 맞춰 이야기해 보았습니다-시청해주셔서 고맙습니다-문화유산 프로파일링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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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강인구,김사진,김상현,장충식,황패강, 2003, 『역주 삼국유사Ⅰ』, 이회문화사

2. 정구복,노중국,신동하,김태식,권덕영, 2003, 『역주 삼국사기2』, 한국정신문화연구원

3. 정혜주, 2018, 『신들의 시간』, 틀을 깨는 생각

1. 윤경주, 1996, 「박혁거세신화의 원형상징성」, 『비교문화연구』7, 부산외국어대학교문화연구소

2. 김태식, 2005, 「지상에 降臨한 天皇大帝로서 朴赫居世」, 『신라사학보』4, 신라사학회

3. 이강식, 2001, 「박혁거세거서간의 신과 성」, 『신라학연구』5, 위덕대학교부설 신라학연구소

4. 김병곤, 2011, 「斯盧國의 출범과 신라인의 건국관」, 『신라사학보』23, 신라사학회

5. 권혁웅, 2012, 「난생설화에 관하여」, 『계간시작11-4』, 천년의 시작

6. 김선주, 2015, 「신라의 오릉과 시조 인식」, 『신라사학보』33, 신라사학회

7. 김기흥, 2015, 「신라 시조 박혁거세의 실체」, 『통일인문학』61, 건국대학교 인문학연구원

8. 신연우, 2016, 「신라시조 혁거세왕 기사 오릉 신화의 지상적 의미」, 『열상고전연구』54, 열상고전연구회

9. 조범환, 2017, 「赫居世 勢力에 의한 斯盧 小國의 形成」, 『서강인문논총』48,  서강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 이미지 참조 *

1. 문화재청: 오릉 사진/ 대릉원 사진

2. 우정사업본부: 2012년 신라 박혁거세 기념 우표

3. 아돌프 엘레가르트 예젠, 헤르만 지게마이어(지은이), 이혜정(옮긴이),2014, 『하이누웰레 신화』, 뮤진트 "앞표지"

4. 김산해, 2022, 『최초의 여신 인안나』, 휴머니스트 "앞표지"

5. 나무위키: 오시리스, 세트, 오시리스 시신 분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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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모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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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담이지만 실제로 알에서 태어난 것과 비슷해 보이는 현상이 있다고 합니다. 바로 양막이 터지지 않은채 태어나는 경우죠. 아마도 그 시대에 양막에 둘러쌓인채 태어난 아이가 있었다면 당시 사람들은 알에서 태어났다면서 신성하게 여겼을듯..

그럴수도 있겠단 생각이 드네요

난생설화는 하늘을 나는 새의 자손 즉 천손신앙의 표현 입니다
양막에 쌓여 태어나면 뱀의 알 처럼 비닐같은 껍질로 표현 했겠죠
왜 박같은 둥글고 매끈한 알로 표현 할까요 심지어 태양처럼 빛이 번쩍인다는 표현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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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물은 북극성을 중심으로 사계절 북두칠성의 위치와 모양을 합쳐놓은 상징.
알영은 고대 샤머니즘 여사제..
기갑(비늘처럼 보임)을 두른 군사조직 지배자를 지역에 따라 물고기, 뱀 등으로 표현했다고 하더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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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 타밀어로 "박혁거사이"는 자력으로 왕이된 것이 아니고, 타인에 의해 추대되어 왕이 된 사람을 지칭하는 말입니다. 그가 6촌장에 의해 왕으로 추대되었죠.

ㅋㅋㅋ, 지어 내긴. 
타밀어 단어 뭔데?

혁거세는 인도 산스크리트어로 태양조 해닭 이라는 뜻이고
박혁거세는 인도 스카타이룩의 왕자 파타카 쿠술라카 라는 말이 있어요..
그래서 허왕후로 불리는 다른 인도공주를 왕비로 맞은거구요
신라문화가 유독 삼국중에 좀 다른것도 스키타이양식의 금관과 유리공예등이 증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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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세기에 나오는 뱀 이야기도 어쩌면 농경 문화의 상징으로 볼 수있지 않을까요?

창세기 1장은 뱀은 신의 대체, 즉 여신에서 가부장적 신으로의 대체입니다.
신성한 나무는 성경뿐만 아니라 게르만족, 켈트족,  바이킹 족,시베리아 원주민의 신화에도 등장을 합니다. 신성한 나무는 대지와 하늘을 연결 시켜주는 존재죠.
BC2천 년 전에 기록된 길가메시 서사시가 성경이 있기전에 기록되었는데 내용이 유사한 점이 많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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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문에 의해 만들어진 설화 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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뱀은 마약과 관련 있습니다. 무당은 마약을 제조하여 나눠주던 역할을 했음. 대표적으로 모세가 있구요 아까시 나무를 태워 환각상태로 제사를 지냈죠. 마약을 하면 뱀이 온몸을 감는듯 했답니다. 이는 진통효과도 있어 의학을 상징하는 마크가 뱀의 형상이 된 이유죠. 오시리스도 마약과 관계 있는데 이건 추후 설명할게요.

아카시아나무를태우면환각이라구요 에이진짜

모세가 그러면 렙틸리언이었다는 얘기인가요?
그러면 하나님께서 렙틸리언을 선지자로 세우셨다는 얘기가 되는건데...하나님께서 무엇이 아쉬워 마약의 환각 상태에서 지내는 제사를 받습니까? 마귀가 제사를 받는거라면 이해가 갑니다만 ...어디에 그런 내용이 있었는지 알고 싶네요. 변개하시면 저주받을수 있으니 .

적도 지역에 걸쳐서 뱀, 도마뱀을 숭배한 신화가 많습니다.
뱀은 허물을 벗기 때문에 재생, 부활을 의미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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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당히 재미있습니다.
프레이져의 <황금가지>, 조지프 켐벨의 <원시,서양, 동양 신화>.<성서의 구조인류학과>연결되는 내용이라 흥미롭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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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당시 사람들에게 UFO는 밝은 알로 보이고 해석될 수 밖에 없었다

가장 설득력 있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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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물은 자궁 여성의 성기를 의미 하고요 알은 새의 알 즉 천손신앙의 상징입니다 양막에 쌓여 태어난걸 뜻하는것 아닙니다
양막에 쌓여서 난 아이들은 뱀의 알에서 나왔다고 죄악시 되었습니다.. 
둥근 박모양에 마굿간에  두어도 태양처럼 빛이났다 는건 천손신앙의 표현 이고 하늘의 뜻을 전하고 농경문화 에서 일기 를 알리고 날씨의 변화 하늘의 뜻을 전하는 제사장 의 역할을 하던 시대에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표현 입니다
이집트 역시 나일강 주변의 농경문화 이고 파라오 파ㅡ라(태양신)ㅡ오 즉 하늘의 뜻을 전하는 태양신의 사자 라는 뜻입니다 
피라미드 남미의 피라미드 동방의 피라미드 인 적석묘 들 역시 돌을 깎아 만든 신전이나 무덤 이고요 높은 신분이 아니라 높은곳의 뜻을 전한다는 의미 입니다
메소포타미아 문명 에서도 피라미드의 의미에 해당하는 건축물이 있는데 그것이 지구라트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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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민족의 시작은 중앙아시아 입니다.
신라도 중앙 아시아에서 시작되었고 이란,인도 중앙아시아
전역을 지배한 대제국이었습니다.
이란,인도,터어키,중앙아시아 역사에 나오고 있읍니다.
우리 학자들은 중앙아시아, 이란, 인도,터어키, 스리랑카 역사를 연구하고 공부해야 합니다.
잘못된 강의는 독자들에게 독을 주는 것 입니다. 이 강의는 잘못된 강의입니다. 
사실이 아니고 남이 써 놓은 역사를 가져다가 설명하고 있는 잘못 된 강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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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담이지만 천마도는 말이 아니고 기린이라는...

영상 시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학계에서는 기린으로 보는 설도 있고, 천마로 보는 설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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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박씨가 아닌 밝씨였어?!face-orange-biting-nails

박은 단 이고 단은 밝달의 어원에서
취하였기 때문에 정확히는 밝이 맞습니다.

알이 박처럼 희고 둥글었다고 박씨 입니다.. 점점 유사역사학으로자꾸 들어서지 마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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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직도  근거없는소리를  하고있는  사람이있으니  맹합니다  과학정보시대에  이런신화얘기는  책으로  끝내세요  유튜브에  올릴필요있나요?

'이런 신화라니요.'
엄연히 '비교신화학'이 존재합니다. 종교와 문화의 발전을  추적하고 다양한 심리적 이론을 지지해 주는 학문입니다.
그리스 로마신화는 우리에게 신화지만 그들에게 종교였습니다.

구스타프 융의 원형이론이 어디에 근거를 두고 있는지 모르시나본데 누가 누구에게 맹하다고 하는 겁니까?

열심히 올려 주세요. 
예수가 자신의 살과 피를 나누어 먹으라고 했던 것도
원시제사에서 인신공희된 사람을 제물로 바친 후에  그신체를 나누어 먹거나 땅에 묻은 그들의 제사방식의 기원으로 올라 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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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문왕  漢化(중국화) 정책 에 후 훈독이나 훈차가 사라져서 박씨 성에 이름이 혁거세인줄 알고 허무맹랑한 소리들을 하시는데 세월이 너무 흘러 정확한 발음은 전해지지 않으나 박은 붉은의 발음 혁은 붉은 이란 뜻, 거는 오늘날 ㄱ받침에 해당하는 발음, 세는 누리를 뜻하므로 붉은누리에 가까운 발음이 이름임

내 댓글:
망상 ㅅ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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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혁거세의 모친이 부여왕실의 딸이라고 하는데 사냥을 나가서 화랑을 만나고 임신한
상태에서 일족을 데리고 남쪽으로 내려왔다고 합니다 부여가 바로 후기 고조선이고 삼국이 모두 그곳에서 나왔습니다

부여 는, 단군의 4 아들, 부여, 부루, 부소, 부우 중 맏아들 이죠.
고조선의 많은 제후국들 중에 가장 강력한 나라죠.
한무제 에 멸망당한 고조선은 위만이 점령한 지역일 뿐이고.

내 댓글:
근거는? 또 위서 환단고기 나오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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난생설화가 그리 많구만~~, 지금 상식으로는 참 이해안되는 이야기인데 저런 고대에 사람들리 저런 이야기를 받아들였다면 뭔가 이유가 있었을까? 아니면 북한에 김일성이 솔방울로 수류탄을 만들었다는 믿거나 말거나 식이였을까?

동이족은 새를 숭상했고, 화하족은 뱀을 숭상했죠.
화하족의 뱀은 땅을 기어다니는 동물이라 땅의 노란 흙색을 선택한거고.
동이족은 새가 날아다니는 파란 하늘색을 선택한거고.
그런데, 화하족이 뱀이 땅을 겨다니는거에 열등감을 느껴서, 어거지로 하늘을 날게 만든게 용이죠.

내 댓글:
동이족이 활로 새를 죽였는데, 죽인 녀석 인체 가죽을 뒤집어쓰네
인육과 인면피를 좋아하는건 누구일까
그건 바로 중국인이라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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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세 당해서 돌아가신건 아니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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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르죠 왜  가죽을벗기고 거세를 당해서  죽었는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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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열형을 요상하게 해석하네

이양반은 아무것도 모르는 까막눈에서 맨날 이상한 댓글만 다네.
박혁거세의 오릉전설은
그의 나라가 5개의 나라로 쪼개졌다는 이야기입니다
박혁거세가 세계를 일통한 인물인데..
시골촌장인지 아나보네..
그사람덕택에 시골 촌민으로 살 사람들이
귀족이되고  부귀영화를 누렸죠

내 댓글:
ㅂㅅ들이 니들이뭔데 개똥 해석하냐? 박씨아니면 닥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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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씨한테서  죽은거지   ... 왕조가  달라지는데   박씨왕조가  김씨왕조

혁거세가 1대고  8대까지 박씨가 왕했는데 뭔........ ㅋㅋㅋ  중간에 탈해가 석씨였지만 여기도 왕의 사위였고, 그다음에 다시 박씨가 이어받음.
그렇다고 9대에 김씨가 나오냐 하면 9대부터는 또 석씨왕조임.....
김씨가 왕위를 처음 받은건 13대 미추이사금때고 다시 14,15,16대는 석씨가 왕임.  김씨왕조로 거의 바뀌는건 내물마립간 이후인데.. 이건 박혁거세 사후 350년후의 일임.    내물왕이후로 김씨왕조였다고 박씨가 그렇다고 화를 입었냐하면 그것도 아님... 계속 핵심계층으로 남아 있다가  53대, 54대, 55대에 다시 박씨가 3번 왕위를 받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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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혁거세는 북부여 5세 단군 고두막의 따님 파소와 태백선주 박원달의 아드님입니다. <북부여기>-범장, <홍사힌은> ★ 공부 좀 합시다.

내 댓글:
또 "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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