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크라이나-러시아 전쟁에 대한 이해

 우크라이나-러시아 전쟁에 대한 이해


이번에 발생한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에 대해서 많은 논란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한 자료는 주로 서방측 자료에 한정되어 있기에 기존과는 색다른 러시아의 관점을 중심으로 한 이해를 소개해보고자 합니다.


당초 러시아 역사의 본류는 현재 우크라이나 영토에서 발흥한 키에프 공국입니다. 

우크라이나의 반러시아 감정이 강해진 이유는 조지아 출신의 스탈린의 소련 시대의 대기근 때문이고요. 때문에 우크라이나는 친EU와 친러시아 파벌로 분리되어 있었지만, 이번 대통령이 친EU 파벌이군요. 


소련 해체는 소련의 부패에 대한 환멸로 자발적인 해체였습니다. 부패한 연방해체 이후, 연방의 재결성을 목표로 했지만, 우크라이나는 미온적인 태도를 가진채 서구와 러시아 사이에서 중립을 유지했죠.


독립 이후 재결성을 믿었기 때문에, 러시아는 우크라이나에게 러시아인이 많은 돈바스 지역과 크림반도를 양도했지만 배신당했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우크라이나는 소련에서 독립 이후 핵무기 포기, 조선소 매각, 항공제조사 매각이 발생했었죠. 이게 러시아 입장에서는 EU에게 조종되는 우크라이나로 생각했고요. 


2000년대까지 우크라이나는 중립을 유지했지만, 이후 친러시아 파벌이 권력을 가집니다. 하지만, 우크라이나의 마이단 혁명으로 친EU파벌이 권력을 가집니다. 이 마이단 혁명에서 우크라이나 민족주의자들이 우크라이나 남부도시 오데사에서 러시아계 주민 43명을 학살한 사건도 발생합니다. 또 본래 러시아 영토였던 돈바스 지역에서는 러시아계 주민들에게 우크라이나어를 강제하고 있습니다. 이 흐름이 현재까지 이어집니다. 


러시아와 벨라루스, 우크라이나 모두 범슬라브계 국가들입니다. 하지만, 우크라이나는 스스로를 우크라이나 민족, 러시아는 스스로를 러시아 민족이라고 생각하는 감각이 있습니다. 


이러한 여러가지 복잡한 이유들 때문에 이번 침공에서 민간인 피해 최소화를 위해서 고가 정밀무기를 우선 사용했습니다. 하지만 전쟁이 장기화되면서 러시아는 정밀무기 보유량이 줄어들고, 이제 대량살상무기만 사용가능합니다. 전쟁을 지속하면 우크라이나인 사살 때문에 러시아가 괴롭고, 전쟁을 멈추면 서방에게 비웃음 당할 것입니다. 과연 러시아의 선택은 무엇일까요?



* 주의: 다만, 이 모든 글은 러시아 입장에서 본 내용입니다. 이에 유의바랍니다.




from: "우크라이나 사태의 책임은 서방에 있다"/존 미어셔이머 교수가 말하는 NATO, EU의 동진과 마이단 혁명(박상후의 문명개화)YoutubeArchived from the original on 2022-05-10. Retrieved 2022-05-06 03:04.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Comments